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NFT 판매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메타버스세상속깡줌마 2022. 6. 14. 10:00
반응형

NFT 판매를 마이템즈와 Opensea에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이제 내가 만든 NFT 판매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NFT 판매가 가능한 플랫폼은 많지만 해외 플랫폼인 Opensea와 우리나라의 마이템즈에 대해 설명하겠다. 마이템즈는 클레이튼 블록체인 기반의 플랫폼으로 NFT를 발행할 수 있고 이용자들 간 소통도 가능한 NFT SNS라고 할 수 있다. Opensea는 세계 최대의 NFT 거래소로 NFT 발행과 판매(listing)가 모두 가능하다. 오늘 위 두 개의 플랫폼에서 NFT를 판매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NFT 판매를 마이템즈에서 방법

마이템즈는 카카오의 '클립'지갑으로 연동되며, 마이템즈를 이용하는 사람들끼리만 거래가 가능하다. 마이템즈에서 NFT를 쉽게 만들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NFT를 선물하는 것도 가능하다. 자신이 등록한 작품이나 보유한 작품을 판매할 수 있는데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먼저 마이템즈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카카오 클립에 가입해야 한다. 카카오클립은 카카오의 자회사인 그라운드X에서 만든 KLAY(클레이튼)용 개인 가상화폐 지갑이다. 카카오톡과 연결되어 있어서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며 한 사람당 1개의 KLIP 지갑을 만들 수 있다.

클립은 카카오톡 안에서 쉽게 설치할 수 있다. 카카오톡에서 우측 하단에 점 세 개를 클릭하면 전체 서비스가 나타난다. 전체 서비스를 클릭하고 가장 끝에 위치한 클립을 클릭한다. 그리고 카카오 계정으로 가입하기를 누르고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가입하기가 완료된다. 크롬이나 스마트폰에서 마이템즈에 접속한다. 마이템즈에 접속했다면 하단 가운데 [+]를 누르고 NFT로 만들 파일을 업로드한다. 이름과 설명을 적고 오른쪽 하단의 '만들기'를 클릭한다. '클립'에서 승인하면 제작이 완료된다. 마이템즈에서 월 30회 민팅 수수료가 무료이다.

NFT 판매를 위해서는 자신이 만든 NFT를 선택한 후 오른쪽 하단의 [판매하기]를 누른다. 금액은 1클레이 이상으로 설정한다. 마이템즈에서 NFT를 선물하는 것도 가능하다. 선물을 보내는 방법은 마이템즈에 가입한 사람의 닉네임을 검색해서 보내거나 상대방의 지갑 주소를 입력해서 보낼 수 있다. 한번 선물하기를 하면 취소가 불가능하니 정확히 확인하고 보내야 한다.

NFT 판매를 세계 최대 거래소인 Opensea에서 하는 방법

NFT 판매하기 위해서 작품 상단의 [Sell] 버튼을 누른다. 가격은 원하는 대로 설정하고, 얼마만큼의 기간 동안 판매할지 선택한다. 판매 기간은 최대 6개월이다. 오픈씨에서 바로 민팅한 작품은 이더리움 등 여러 가지 수단으로 가격을 설정할 수 있다. 재판매 시에는 판매자가 정한 비율이 적용된다. [Complete listing]을 누르면 Unlock 잠금 해제 메시지가 뜨고, [Unlock]을 누르면 자신의 메타마스크 지갑이 열린다. 서명을 하고 [Sign] 버튼을 누르면 판매를 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NFT 판매가 완료되면 디지털 지갑에 klay가 아니라 wklay로 찍혀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wkaly는 오픈씨에서 작품을 사기 위한 화폐로 klay와 교환이 가능하다. wklay를 klay로 교환하는 방법은 지갑에서 wklay를 눌러 Unwrap을 누르면 된다. 팝업창에 변환할 수량을 적으면 된다. 반대로 klay를 wklay로 교환하는 경우에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하면 된다. NFT를 가지고 있으면 그것을 사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Offer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다. 그때 사고 싶어 하는 사람이 먼저 가격을 제시하는데 이때 소수점을 잘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1,000 klay 인지 1.000 klay인지 잘 봐야 한다.

유명한 작가가 아니라면 오픈마켓플레이스를 이용해 NFT판매를 해보자

내가 유명한 작가라면 누군가에게 초대를 받거나 허가를 받아야 작품을 올릴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에서 NFT 판매가 가능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누구나 NFT를 제작하고 판매할 수 있는 오픈마켓플레이스를 이용할 것을 권한다. 오픈 마켓플레이스에는 위에서 언급한 Opensea, 마이템즈, 라리블 등이 있다. 하지만 선별된 창작자에게만 작품을 올릴 권한을 주는 마켓플레이스인 슈퍼 레어, 니프티 기프티웨이는 작품 수준이 전반적으로 높다고 할 수 있다. 마이템즈, Opensea에서 NFT 판매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